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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C STORY

RC카 기어비 쉽게 계산하기

by redfurys 2019. 3.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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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은 예전에 제가 쉽게 기어비계산하기 를 포스팅해놓은 내용을 찾아 올립니다.

많은 분들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저 번에 몬스터 카페에 이글을 올린적이 있습니다.

주변에 보니 기자제 업그래이드 와 성능은 높이면서 정작 중요한 기어비를 모른채 간과하며 무리하게 굴리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여기서 중요한 팁을 드리겠습니다. 자신의 rc카의 최종 기어비를 모르시거나 내부기어비를 모르거나 혹은 계산을 할줄 모르신다면 쉽게 자신차량 최종기어비를 알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차량의 메뉴얼 상 내부기어비를 아신다면 컴퓨터 기어비계산 프로그램과 스마트폰 기어비계산 어플등으로도 셋팅값을 얻어 내실수 있습니다.


* 턴수가 아주 낮거나 모터KV값이 높은 모터일수록 최종기어비에 의해 차량이 상당히 민감해집니다.

(턴수보다 높은 kv값을 가진 모터가 종종있으니 모터의 턴수보다는 kv값이 더 중요합니다.)

때로는 피니온기어 와 스퍼기어 1T 차이로 이러한 부분들을 잡는경우도 있습니다.

모터에서 바퀴까지 전달되는 동력의 최종기어비가 중요한 이유는 다들 아실겁니다. 아무리 좋은 모터와 변속기를 탑제 했을지라도 그차에 맞는 적당한 기어비를 맞추지 않으면 얼마 굴리지 못하고 변속기가 타거나 과부하 가 생겨 밧데리에도 영향을 줄뿐더러 런타임 시간도 줄고 모터쪽의 센서가 타는 경우가 생깁니다.

심한경우는 변속기가 타면서 내부속들이 단락이 되어 역전류 발생으로 모터 수신기 서보 밧데리까지 동반 사망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사이즈별 피니온과 스퍼를 준비하신후 테스트 셋팅 하시면 더욱 쉽습니다.


자신RC카의 차량 바퀴를 아주 천천히 굴려보았을때 브러쉬리스모터 특성상 딸깍거리는 소리가 나는것을 들으실 겁니다.

보통의 브러쉬리스 모터는 모터축이 한바퀴를 돌때 6번의 각도로 움직입니다.

모터 의 회전자와 고정자의 자성변환 기점이 A,B,C 상하로 3개씩 놓이는데 위아래를 합하여 6개의 각을 이루게 되는겁니다.

(간혹 드믄경우 이지만 헬기나 스케일이 큰 RC들에서 8기점 2기점 의 브러쉬리스 모터도 사용합니다. 이럴땐 모터에 피니온기어를 끼운채 피니온기어의 맨 윗부분을 형광팬등으로 체크하시고 한바퀴를 돌려보았을때 모터가 회전시 몇개의 각을 이루 고 한바퀴를 도는지 기억하면 됩니다. RC카 에 사용되는 브러쉬리스 모터는 대부분 6기점 의 각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당연히 모터축이 한바퀴 돌때 딸깍 거리는 소리도 6번 날것입니다.



기어의 종류는 많습니다.

RC카에 쓰이는 기어는 플라스틱 강화수지나 메탈제질의 대부분 평평한 평기어를 사용합니다.

고가의 일부 RC카 의 경우 내부기어를 소음이 적고 기어의 닫는면적이 넓은 헬리컬 기어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RC카는 소음은 그렇게 신경쓰지 않으니 대부분 평기어 들이 사용됩니다.

동력전달 방식이 외부가 벨트로 되어있다고 해도 내부종감속이나 베벨등이 기어방식으로 되어있습니다.

차량을 평평한 곳에 놓으신다음 바퀴의 시작점을 표시하시어 기억하시고 한바퀴를 천천히 굴려가면서 모터의 딸깍 소리가 몇번이 나는지를 기억하시고 모터의 회전자 각도 갯수 를 나눠 주시면 됩니다.

제차량의 경우 바퀴가 한바퀴돌동안 49번의 소리가 낫으니 49나누기6은 81.6667 이나옵니다. 모터는 차량 바퀴가 한바퀴도는동안 8.2번의 회전을 했다고 보시면 맞습니다.6X82=49.2 즉 8.2/1 쉽죠?^^

이방법의 이점은 차량의 내부기어비를 모르셔도 최종기어비를 알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계산해도 소수점을 제외한 제차 페이져 의 메뉴얼 계산 기어비 8.3/1 와 차이가 거의 없음을 알수 있습니다.5.5t 브러쉬리스 밑으로는 기어비에 의해 모터와 변속기의 부하율이 상당히 민감해집니다.(모터쪽에 조금만 부하가 걸려도 변속기나 모터쪽 센터가 타버리기 일수입니다.)


일반적으로 샤프트 방식의 1/10기준 ... 최종기어비 1/8을 넘기셔야 변속기와 모터에 무리를 주지않고 안정적으로 주행하실수 있습니다.

그만큼 최종 기어비가 중요한 것입니다.

카본제질의 완전 가벼운 퓨어계열 레이싱 차량의경우 이보다 낮은 기어비도 사용할수 있겠지만 페이져같이 다른 1/10 온로드에 비해 무겁고 4륜구동 샤프트방식의 구동계 회전체 역토크가 발생하는 차량은 더욱 심하겠죠?

부족한 지식이지만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바램에 이글을 올립니다.

이방법은 모든 브러쉬리스 전동차량 에서 적용시 바로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 메이크업카피씨 카페장 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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