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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C STORY

탱크 조향의 원리 유성기어 캐리어 디퍼런셜

by redfurys 2019. 1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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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에 탱크 이야기...

 

주행모터/ 조향모터 를 따로한 기어박스를 가지고 있는 RC탱크 (타미야 레오파드 에이브람스 탱크) 와 또는 실제 현대전 탱크들 조향 방식의 이야기 입니다.

 

2차 세계대전 구형 탱크들의 경우 모두 한쪽 바퀴에 동력을 끊어 줌으로써 방향을 바꾸는 단순한 방식입니다.

 

그런데..이후 탱크들의 주행속도가 빨라지면서... 이런방식으로는 방향을 바꾸거나 조향하려 한다면.

방향을 바꿀때 마다 속도가 너무 빠르기 때문에 탱크는 크게 요동치거나 심하면 전복 되버릴수 있는거죠.

그러니까.. 이방식은 속도가 빠르지 않은 중장비나 구형 탱크에서 가능했던 것 이지죠.

 

또한 주행모터와 조향모터가 따로 존재하는 탱크가 더 정밀한 이유는 ... 속도가 줄어든 만큼의 회전을 반대쪽으로 보상할수 있다는 거 지요.

 

헝롱 탱크및 대다수 RC탱크는 좌우 스프로켓 동력을 따로따로 전담하는 모터로 움직이는 데요.

이게 초기형 동력을 끊는 방식보다 정밀할수 있지만....

주행을 하면서 조향을 하게되면 선회하는 탱크자체 속도가 줄어버린다는 거죠.(반대편은 그대로지만 선회하려는 쪽만 속도가 주는 방식)

 

그러니까 주행모터와 조향모터를 따로 가지고있는 기어박스의 탱크는 아까도 얘기 했지만.. 줄어든쪽 스프로켓의 회전수만큼 반대편 스프로켓에 보상해 주므로써 속도가 줄지 않는겁니다.

 

이해가 되시는지 모르겠네요..

 

자동차에 디퍼런셜 기어와도 같은 원리죠..(회전시 바깥쪽 바퀴가 평소보다 더 빨라지고 안쪽 바퀴는 평소보다 느려지는 현상)

 

또한 탱크와 같이 엔진과 미션이 하나로 묶여진 공간에서.. 유성기어를 사용하게되면... 좁은공간 에서도 기어비를 상당히 높여주어 크게 힘을 올릴수 있으며...

바깥쪽 링기어의 회전수를 달리하여 기어 비율마져 쉽게 바꿀수 있습니다.

엄청난 장점입니다.

보통 이 유성기어 캐리어를 두개 이상 사용해 큰비율의 감속을 얻어내므로 엄청난 토크를 향상 시키기도 합니다.

 

저의 3단 기어변속 짭부르져 미션의 최초 입력단도 이 유성기어로 되어있더군요...

그리고.. 우리가 쉽게 주위에서 보는 전동드릴도 이 유성기어가 사용되 큰 힘을 낼수 있습니다.

아무튼 그렇다고요.. 사장님들 궁금하신게 풀리셨나요??? ^ ^; ㄴ ㅏ ㅎ ㅏ ㅎ ㅏ ㅎ ㅏ...

 

 

 

 

 

 

유튜브 채널 입니다. 시간되시면 놀러오세요 . ^ ^

RC Spectrum youtube : https://www.youtube.com/channel/UCmt8bBEy4RrYsqBV2GNrqpw?view_as=subscrib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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